- 급발진 정의 : 불상의 이유로 자동변속장치를 장착한 자동차의 구동력이 제동력을 초과하여 운전자 자동차의 급가속 운동을 제어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.
- 차량 속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연료량과 공기량 혼합이 최적의 조건이 되어 RPM이 높아지고 출력이 크게 오르면 높아집니다.
- 기계식 연료분사방식은 엑셀레이터 케이블에 의해 스로틀밸브를 열고 닫고, 전자식 연료분사방식은 ECU가 스텝 모터를 구동시켜 스로틀밸브를 열고 닫는 방식이므로 스로틀밸브를 작동시키는 계통의 문제점 여부를 찾아야 합니다.
- 급발진 추정 메커니즘은 ECU 오작동, RPM 상승, 자동변속기 제어장치(TCU) 오작동, 구동력 전달의 4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.

항목
구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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급발진 | 오작동 | 비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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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사고현장 | ① 스커프마크 | 가속-스커프마크 | 가속-스커프마크 | 스카프마크는 구동력 전달흔적 두 경우 모두 발생 가능 |
2. 사고차량 | ② 스로틀밸브 | 특이점 미식별 | 열린 흔적 | 스로틀밸브 열른 흔적과 가속케이블 구속 흔적은 구별 |
③ 제동등 영상 | 점등화면(주제동등/보조제동등) | 소등화면 소등에서 점등전환 | 스로틀밸브 열른 흔적과 가속케이블 구속 흔적은 구별 | |
④ 제동등 전구 | 점등충격(지지대) | 소등충격(지지대) | 제한적 배타성 / 비배타성 | |
용융흔 | 특이점 미식별 | |||
점등충격(필라멘트) | 소등충격(필라멘트) | 제한적 배타성 / 비배타성 | ||
변형-늘어짐, 단선 | 변형없는 단선 | |||
3. 사고기록 | ⑤ 사고기록장치 | 구동력-가속페달 이력 | 제동력-제동페달 이력 | 사고기록 테이블/그래프 분석 |
운행기록장치 | 속도/가속도 그래프등 | 속도/가속도 그래프등 | 운행기록 테이블/그래프 분석 | |
영상기록장치 | 속도/가속도 그래프등 | 속도/가속도 그래프등 | 영상기록 테이블/그래프 분석 | |
4. 운전자 | ⑥ 신발바닥 | 제동페달 문양흔 | 가속페달 문양흔 | 배타성 고료가능/예외적 현출 |
비고 |
※ 스카프마크는 차량이 순간적으로 급출발하거나 급가속될 때 구동력이 전달된 흔적으로 시작점이 상대적으로 진하며 , 중간부분은 제동 스키드마크와 유사함 ※ 타이어흔적은 2000년 중반부터 ABS가 기본으로 장착, 사고현장 타이어흔적은 대부분 스카프마크 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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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스로틀밸브 열린 흔적 : 가속케이블 구속 흔적과는 구별됨. 오조작 흔적임 오조작 흔적이며, 공회전 제어방식이 스로틀밸브 작동 방식인 경우는 예외임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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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제동등 전기회로 : 시동과 관계없이, 제동페달을 밟으면 바로 점등되는 구조 ※ 제동등 영상 : 점등화면/소등화면, 완전히 배타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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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구분곤란 : 점등충격/소등충격, 운전자/관성력의 제동작용 엄밀 구분 곤란 정면충돌과 같이, 관성력의 제동작용에 의해서도 필라멘트 지지대 용융흔 발생 후면충돌과 같이, 점등부위 직접충격이 있는 경우에 필라멘트에서 특이점 식별 ※ 전구구분 : 제동등(지지대 짧고 필라멘트 굵음)과 후미등(지지대 길고 필라멘트 가늠) 겸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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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사고기록장치 : KS R5076, 내장된 가속도 센서로 충돌감지, ACU(에어백)와 센서 공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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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운전방해 : 물병이 바닥 매트리스의 제동페달 및 가속페달 간섭 가능성 |